타로카드에서 커다란 영향을 의미하는 메이저 아르카나 > 운세와 우리생활

사이트 내 전체검색




타로카드에서 커다란 영향을 의미하는 메이저 아르카나

본문

 

메이저 아르카나는 말 자체가 큰 흐름이라는 뜻이며, 커다란 영향을 의미한다. 각각 고유한 이름을 가지나, 죽음 카드의 경우에는 이름을 적지 않는 경우도 있다. 물론 옛날에는 모든 카드의 이름을 따로 적지 않은 카드도 존재했다.

약식으로 이것만으로도 점을 볼 수 있다고 한다. 다만 타로 카드의 78장이 모두 고유한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에 해석할 수 있는 결과에 한계가 생긴다.
초보들은 78장의 의미를 전부 외우기 버겁다는 이유로 메이저 22장만 빼서 따로 점을 치는 때가 많다.

주로 22장으로 구성된다. 광대 혹은 바보로 번역되는 The Fool이 0번의 자리에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이 카드가 1번일때도 있고, 세계(The world) 카드 바로 앞 21번에 올 때도 있고, 22번으로 세계 카드 뒤에 위치할 때도 있고, 아예 번호를 달지 않고 독립적인 위치를 가질 때도 있다. 카드의 번호 자체에 수비학적인 의미가 있다고 보는 사람들도 있으나, 이렇게 정립되지 못한 체계탓에 메디벌 캣 덱에서는 사용자 마음대로 하라며 모든 메이저 아르카나에 번호를 붙이지 않았다. 이것은 힘과 정의 카드의 순서도 마음대로 하라는 배려로 해석할 수 있다.

각 카드의 의미는 기본적인 코드는 같으나 덱마다 조금씩 다르고, 역방향의 사용 여부, 카드의 순서가 어떻게 되느냐, 상황이 어떻게 흘러가냐 등등에 따라 천차만별이므로 위키에 일률적으로 적어두는 것은 옳지 않다.

게임용 카드에서는 The Fool을 제외한 21장을 트럼프로 구분하고, The Fool은 따로 조커로 취급한다.

 

「아르카나」란 라틴어로 arcanum=아르카눔의 복수형이며, 「책상의 서랍」의 의미로부터, 인출에 「숨겨진 것」을 찔러, 한층 더 바꾸어 「비밀」 「신비」 등의 의미가 되었다. 타로를 신비적인 물건이라고 보게 된 19세기 무렵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말로, 게임 용구로서의 타로에서는 단지 「비장의 카드(trump, atout 등)」라고 불린다. 다만, 바보를 비장의 카드에 포함할지 어떨지는 지역차이가 있어,프랑스에서는 비장의 카드와는 독립한 카드로 하고 있지만, 오스트리아 등 중앙 유럽에서는 22번째의 비장의 카드로 하고 있다.

 

매수가 22매인 것부터, 신비주의자 등에 의해서, 히브리 문자 22 문자나, 생명나무의 22개의 경로와 관련 지어 해석되는 것이 많다. 그러나 히브리 문자와 22매의 카드의 어떤 것과 어떤 것을 관계 붙일까는 복수의 설이 있다.


카드의 차례 배열에는 여러가지의 설이 있다. 이 표는 일례이다. 아서 에드워드 웨이트는 8번과 11번을 바꿔 넣었다고 여겨지지만, 최초로 이 교체를 한 것은 웨이트는 아니다. 하지만, 웨이트판 타로가 유명하게 되었기 때문에, 이 교체는 웨이트식이라고 인식되게 되었다. 이후, 영미에서는 그에 모방하는 카드가 많이 창작되었기 때문에, 세계의 타로 카드에는 구래의 차례에 따르는 것과 웨이트식의 것의 2대계 줄이 생겼다. 전통적인 마르세유판 타로는 전자에 속한다.
「바보」의 카드는 번호가 주어지지 않고 무기인 채 빚어 구는 22번인 것을, 프랑스의 파퓨스는 바보를 21번, 세계를 22번으로 했다. 영국의 웨이트가 처음으로 바보를 0번으로 했다는 설이 있지만 이것은 잘못으로, 정확하게는 안토와느 쿨 드 제이브랑이다. 현재는 바보의 카드는 그 타로에 의해서, 0번, 21번, 22번, 무기의 4종류의 타로가 있다(바보를 21번으로 하는 경우는 세계를 22번이 된다). 또 8번과 11번의 위치의 여하에 관계없이, 바보의 카드의 위치는 처음(1번의 전)에 배치되는 것, 끝(21번의 뒤)에 배치되는 것, 20번과 21번의 사이에 배치되는 것으로 3종류의 데크가 있다.

 

 

운세와 우리생활 목록

게시물 검색

사이트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사이트맵 Copyright © todayfortune.co.kr. All rights reserved.
삭제요청 madhalo78@gmail.com
본사이트에 등록된 업체의 판매물품과 내용은 판매자가 등록한 것으로 당사에서는 그 등록된 내용에 대하여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상단으로